경북지역 붉은대게살 중국시장 수출길 개척
경북지역 붉은대게살 중국시장 수출길 개척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6.11.0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중국 청도 국제어업박람회서 바이어 유치 총력

▲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중국 청도에서 열리는 국제어업박람회에 참가한 경북도내 업체가 붉은대게살 음식 시연과 시식회를 열고 있는 모습.
경북지역에서 생산되는 ‘붉은대게살’이 세계 최대 수산물 소비국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

경북도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중국 청도에서 열리는 ‘국제어업박람회’에 참가해 중국시장 개척을 위한 붉은대게살 음식 시연과 시식회를 열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세계 3대 수산박람회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박람회로, 도는 붉은대게가공기업 7개 업체가 참가해 6개 부스에서 붉은대게를 활용한 요리 시연과 전시행사를 진행했다.

지금까지 경북지역 붉은대게살의 경우 1차 가공해 수출량 96%를 일본에만 의존해 왔다.

일본에 치우친 수출은 어획량이 증가해도 단가 인상 등 가격협상이 어려워 엔화 하락 시에도 업체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난맥상을 가져왔다.

도는 이러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3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인 수산산업창업투자지원 국비사업을 확보, 수산업 연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이 관행적으로 해오던 붉은대게살의 1차 가공 수출에서 고부가가치 식품인 스테이크, 대게밥 등 고차가공식품 생산을 위해 사업비 170억원을 투입해 ‘붉은대게식품단지’를 조성 중이다.
내년 1월 준공 예정으로, ㈜대상과 지역가공업체 공동운영을 위한 MOU 체결했다.

붉은대게살은 경북도 농수산물 단일품목으로는 수출 1위 상품으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동해안의 1200m ~ 3000m 깊은 바다에서만 서식하고 있어 청정해역 고유 수산물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경북도 수산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붉은대게살은 일본 독점으로 수년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어 세계 최대 수산물 소비국인 중국 시장을 개척할 필요성이 절실했다.

도는 내년 중국 최대명절인 춘제기간(1월 13일 ~ 26일)에 중국 상하이 홍커우에서 열리는 한국식품 세일즈행사에도 참가해 적극적인 붉은대게살 홍보로 바이어 유치와 중국소비자의 취향을 면밀히 분석할 계획이다.

이석희 경북도 해양수산정책관은 “경북 스타품목 개발, 신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국가 다변화 등 동해안의 청정 수산자원을 고부가 가치화해 우리 도의 수산업 수출이 더욱 증가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