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김형수 전 이사장 소환
검찰, ‘미르·K스포츠 의혹’ 김형수 전 이사장 소환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10.2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스포츠 이사·문체부 과장도 출석

▲ 재단법인 미르.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을 지낸 김형수 연세대 교수 등 핵심 참고인을 소환해 조사에 나섰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는 김 전 이사장에게 이날 오후 검찰에 출석하라고 요구했다.

김 전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미르재단이 출범할 때 이사장으로 초빙됐으나 미르·K스포츠 재단에 관한 의혹이 커지자 지난 9월2일자로 이사장에서 물러났다.

그는 미르재단 설립과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의심을 받는 차은택(47) 광고 감독이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을 다닐 때 은사로 알려졌다.

검찰은 미르재단의 설립 및 초기 운영 과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김 전 이사장을 상대로 미르재단의 인사, 운영 과정에 차씨가 관여했는지를 캐물을 계획이다.

또 수사팀은 김 전 이사장에게 미르재단 운영에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가 개입했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최씨는 독일에 더블루케이, 비덱스포츠 등 개인 회사를 차려 놓고 K스포츠재단에서 사업비를 받아 챙겨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을 목표로 하는 딸 정유라(20)씨의 훈련비용에 쓰려고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K스포츠재단 현 이사 1명과 문화체육관광부 과장급 공무원 1명도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문체부 공무원을 통해서는 재단 설립인가가 이례적으로 하루 만에 난 배경 등을 조사한다.

검찰은 22일에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직원들과 문체부 관계자들을 조사했으며, 지난 21일에는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을 지낸 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