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매체 "한국 해경, 함포 쏘면 보복조치 가할 수 있어"
中매체 "한국 해경, 함포 쏘면 보복조치 가할 수 있어"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6.10.1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도 동등하게 반격할 권리 보유해야"

▲ 불법조업 중국어선의 공격을 받고 해경 고속단정이 침몰한 사건을 계기로 정부가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13일 오후 인천시 옹진군 선갑도 인근 해상에서 해경이 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해양경비안전서 제공)
중국 관영 매체가 중국 어선의 한국 해경정 침몰 사건과 관련, 한국 해경이 불법 조업 중국 어선에 대해 함포를 사용할 경우 보복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3일 한국 해경이 불법 조업하는 중국 어선에 함포를 쏜다고 밝힌 것과 관련, 과연 그런 능력이 있는지와 진짜 쏠 것인지를 분석하는 내용을 집중 보도했다.

이 매체는 한국 해경정의 무장화 수준은 아주 높지만, 진짜 화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매우 적고 오히려 치명적이지 않은 물대포를 쓰는 경우가 많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매체는 "화기는 심리적으로 한국 해경을 받치는 방패 역할을 한다면서 물대포 위력도 상당히 강하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이 20㎜와 40㎜ 구경의 함포를 쓰겠다고 했는데 40㎜ 화기는 진짜 함포라고 볼 수 있고 살상력도 크다"며 "이는 어민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해상법을 집행하는 범위를 넘어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대부분의 국가는 불법 조업 단속에 물대포만 쓸 것"이라며 "한국의 경우 어떤 특수한 상황이 닥쳐야 40㎜ 함포를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매체는 "중국은 외교적 수단으로 어업분규를 해결하고 싶지만 한국이 도를 넘는 방식을 쓰면 자국 어민의 재산과 생명을 위해 보복조치를 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도 동등하게 반격할 권리를 보유해야한다"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세계 최대 해경정을 보유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연구원을 인용해 "한국이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허세를 부리는 것 같다"며 "한중 양국이 적대국이 아니므로 외교 수단을 통해 해결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