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현장] 기재위, '최경환 인턴 채용 청탁 의혹' 여야 신경전
[국감 현장] 기재위, '최경환 인턴 채용 청탁 의혹' 여야 신경전
  • 이원한·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0.05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박철규 이사장 진술 번복… 최경환 위증 넘어가면 안돼"
與 "국감은 정책 따지기 위한 자리… 결과 지켜보는 게 맞아"

▲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5일 기재부 국감장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의 인사청탁 의혹 문제를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광온 의원은 "박철규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지난달 21일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에서 그동안 해온 진술을 번복하고 최 전 부총리의 인사청탁 사실을 증언했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박 의원은 "그런데도 최 전 부총리는 지난해 9월 기재위 국감과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인사청탁 사실이 없다고 일관되게 말했다"며 "박 전 이사장 진술은 법정에서 한 질술로, 당시 최 부총리의 발언과 명백하게 차이가 있다"며 위증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기재위의 명예와 공신력, 최 전 부총리 스스로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관계자를 증인 채택하거나 최 전 부총리에 대한 사정기관의 재조사가 있어야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당 송영길 의원은 "인턴 인사청탁 문제는 법정 진술번복이 아니라도 일반 국민 누구라도 상식적으로 봤을 때 최하위 성적의 사람을 그렇게 입사시킬 수 없다"며 "위증 혐의가 제기됐는데 이를 유야무야 넘어가면 국감이 무슨 소용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박영선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당시 최 부총리가 이 자리에서 본인은 전혀 상관없다고 말했고 그 당시 박철규 중진공 이사장은 연락두절 상태였는데 그런 분이 다시 증언했다"며 "기재위가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간다면 국민이 공분하는 사실을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무시하는 것"이라고 따졌다.

이에 새누리당은 이날 국감은 기재부의 경제·재정정책을 따지기 위한 자리임을 강조하며 야당의 주장을 비판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이현재 의원은 "오늘 국감은 기재부 소관을 감사하는 날"이라며 "이 문제가 이 자리에서 왜 제기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 본인이 본건에 대해 강력히 부인하고 현재 재판중인 사건이므로 그 결과를 지켜보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명재 의원도 "국감 및 조사에 관한 법률 8조에는 감사, 조사는 개인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적 재판, 수사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돼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문제인 만큼 이 문제는 여기서 더 논의할 대상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시간도 급한데 빨리 국감에 임하기를 위원장에게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광림 새누리 의원도 "위증인 것이 밝혀지고 나면 그때 가서 이야기하자"며 "민생국감을 바로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최 의원은 2013년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입사원 공채 과정에 개입해 자신의 의원실 인턴으로 근무하던 황모씨(36)를 합격시키기 위해 공단 이사장 등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신아일보] 이원한·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