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北, 철길 이용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제작”
RFA “北, 철길 이용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제작”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08.3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 공격 수단 다종화·다양화 강조… 대북수출 중단 이후 나온 궁여지책

▲ 북한 조선중앙TV가 공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장거리 미사일발사대를 제작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31일 소식통들을 인용해 북한이 이동이 가능한 마사일 발사대를 만들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RFA에 따르면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으로부터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장거리미사일 발사 차량을 제작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김정은이 지난 3월 핵 공격 수단을 다종화·다양화해야 한다고 강조함에 따라 북한 제2경제위원회가 철길을 이용한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를 만들고 있다”며 “중국 정부가 이동식 미사일발사대를 장착할 수 있는 대형 차량의 대북수출을 중단한 이후 나온 궁여지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원도에 거주하는 한 북한 주민은 “지난 5월부터 6월4일차량공장(6월4일차량종합기업소)에 제2경제위원회 기술자들이 내려와 이동이 가능한 미사일발사대를 만들고 있다”면서 “이 공장은 북한이 군사무기 현대화 계획을 선포한 2014년부터 내각 철도성에서 제2경제위원회(군수산업) 산하로 넘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공장에서 이동식발사대인 화물차량을 한 달에 6대 정도 만들고 있다”며 “기존 8축보다 더 견고한 14축으로 구성된 차량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소식통들은 북한의 낡은 철길과 불안정한 노반, 작전지역까지 끌고 갈 견인기관차의 부재 등 화물열차식 이동발사대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