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전통과 현대, 유·무형 자산에 담긴 핵심 가치를 집약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브랜드를 ‘CREATIVE KOREA’로 정했다고 발표했다.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된 3만999건의 공모 작품과 127만여건의 ‘한국다움’에 대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대한민국의 핵심 가치로 창의(Creativity), 열정(Passion), 화합(Harmony) 3가지가 도출됐다.
3가지 키워드를 두고 국내외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Creative Korea를 국가브랜드로 최종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국가브랜드 로고는 태극기를 모티브로 제작됐으며 CREATIVE와 KOREA를 상하로 두고 건곤감리의 두 개의 세로선을 양 끝에 배치했으며 색상은 태극의 빨강과 파랑을 사용했다.
문체부는 국가브랜드의 이미지 구현을 위해 대조적 매력(Exciting Contrast)을 주제로 전통과 현대가 충돌하며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힘 등의 내용이 담긴 홍보 영상도 제작했다.
문체부는 CNN, BBC 등 외국 매체에 이 홍보 영상을 방영하고 재외 공관과 한국문화원, 관광공사, 코트라 등을 통해서도 국가브랜드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이날부터 한 달간 서울스퀘어 외벽에 CREATIVE KOREA 로고를 활용한 영상 전시를 진행하며 오는 8월 브라질 리우 올림픽과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등 국제 행사에서도 새 국가브랜드를 알릴 계획이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