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남상태 대학동창’ 대우조선 협력사 회장 구속
檢, ‘남상태 대학동창’ 대우조선 협력사 회장 구속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6.1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항선 사업 등 각종 특혜 대가로 금품 수수… 의혹 관련자 첫 구속

▲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대우조선해양 본사 압수수색을 마친 뒤 밖으로 나서고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검찰이 17일 대운조선해양의 물류운송 부문 협력업체 맥스해운항공 대표 정모(65)씨를 수억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배임증재, 증거위조 교사,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등) 등으로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대표는 2011년부터 수년간 대우조선으로부터 사업상 특혜를 제공받는 대가로 남 전 사장에게 수억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와 특혜성 사업 과정에서 거액의 세금을 포탈하고 회사 자금 수십억원을 빼돌려 사적으로 쓴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8일부터 대우조선 비리 수사에 착수한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의혹 관련자를 구속한 것은 정 대표가 처음이다.

검찰은 정 대표가 남상태 전 대우조선 사장의 대학동창으로, 2006년부터 2012년까지 남 전 사장이 재직할 당시 ‘일감 몰아주기’의 최대 수혜자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은 2007년 5월 정 대표가 대주주로 있는 업체와 자항선(스스로 항해하는 대형 바지선)을 이용한 선박블록 해상운송 사업에 대해 10년간 독점적 지위를 부여하는 수의계약을 맺은 바 있다.

자항선의 건조 자금은 산업은행을 통해 10년 상환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400여억원의 잔존가치를 지닌 자항선도 해당 업체가 소유하도록 한 특혜성 계약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대우조선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임을 높여 정 대표에게 거액의 수익을 챙겨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은 2010년 정 대표가 거액을 투자한 부산국제물류(BIDC)와 특혜성 계약을 체결해 정 회장에게 20여억원의 배당 수익을 안겼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13일 정 대표가 피의자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범행을 은폐하고자 관련 문서를 위조한 정황을 파악해 긴급체포했다.

정 대표의 신병 확보로 남 전 사장 비리와 관련된 수사가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