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식중독 예보지수’ 문자 서비스 실시
충남도, ‘식중독 예보지수’ 문자 서비스 실시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6.05.15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급식소·대형음식점 등 2000명 대상

충남도가 식중독 발생 위험이 큰 학교나 기업체 집단급식소 운영자 등에게 식중독 위험 수준을 알리는 ‘식중독 예보지수 문자 서비스’를 오는 10월 말까지 실시한다.

15일 도에 따르면 이번 식중독 예보지수 문자 서비스는 매일 오전 10시께 식중독 지수를 확인한 뒤, 주의 단계 이상일 경우 집단급식소 운영자와 조리 종사자, 대형음식점 영업자, 도시락 제조 및 식품 판매업자 등 도내 2000여명에게 제공하게 된다.

특히 도는 올해 도내에서 전국체전이 열리는 만큼, 전국체전 경기장과 숙박업소 주변 식당들을 중심으로 식중독 예보지수 문자 서비스를 중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는 식중독대책반을 꾸려 오는 10월 말까지 중점 운영하고, 집단급식소 및 식중독 발생 이력 업소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앞서 지난 13일에는 학교급식소의 식중독에 대한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모의훈련을 아산 용연초등학교에서 시·군과 식품의약품안전처, 도교육청 등과 함께 실시했다.

송기철 도 식품의약과장은 “식중독 예보지수 및 관리 요령을 매일 알림으로써 관련 운영자 및 종사자들의 위생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여 식중독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중독 예보지수는 기온과 습도 변화에 따른 식중독 발생 가능성을 백분율로 수치화 한 것이다.

예보지수가 10∼34이면 ‘관심 단계’로 음식물 취급에 주의가 필요하고, 35∼50은 ‘주의 단계’로 6∼11시간 내 식중독 발생 우려가 있다.

또 51∼85는 ‘경고 단계’로 4∼6시간 내 음식물 부패 발생 우려가 있어 조리시설 취급에 주의가 필요하며, 86 이상은 ‘위험 단계’로 3∼4시간 내 부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 취급에 극히 주의해야 한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