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의원 “‘세월호 특검 도입’은 정치권의 최소한 도리”
전해철 의원 “‘세월호 특검 도입’은 정치권의 최소한 도리”
  • 문인호 기자
  • 승인 2016.04.19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특별법에 따른 철저한 진상규명 활동 보장해야”

▲ 전해철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안산상록갑)은 19일 “세월호참사 특별법에 규정된 특별조사위원회의 임기가 보장되고, 특별검사 임명을 위한 의결요청안이 국회에서 원활히 처리돼야 세월호참사 희생자와 그 가족에 대해 정치권이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세월호 참사 2주기가 지났지만 여전히 해야 할 숙제가 많이 남아있다”며“세월호 특별법에 근거해 민관이 참여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구성됐지만, 그동안 여당추천위원들의 비협조, 특조위 임기시점 논란, 정부 예산안 편성 지연 등 정부여당의  노골적인 방해로 상당 기간 실질적인 활동이 이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지난 16일 경기도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에 위치한 합동분향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추모행사에 참석했으며, 4·13 총선 과정에서도 일관되게 이를 주장했다.

또한 최소한의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정부여당에 대한 문제제기와 이를 바로잡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전 의원은 4.16 세월호참사 이후 세월호특별법 제정에 대해 600만 명 이상의 국민적 서명 동참으로 그 필요성이 제기되자 '세월호특별법'을 대표발의 했다.

이후 여야합의로 세월호특별법이 통과되기까지 국회에서 50여 차례 이상의 협상에 참여하기도 했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