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펀드' 개시… 기부금 위탁자 실명으로 신탁
'청년희망펀드' 개시… 기부금 위탁자 실명으로 신탁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09.2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 스스로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 게 본연의 임무"
청년 구직자 우선 지원…민간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도 추진
▲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2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무조정실 브리핑룸에서 금일부터 청년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청년희망펀드'가 문을 연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5일 노사정이 대타협을 이룬 것을 계기로 청년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이 될 '청년희망펀드'가 21일 문을 열게 됐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기업은 스스로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 게 본연의 임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실장은 "공익신탁은 기본적으로 기부금 위탁자가 실명으로 신탁한다"면서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이 법무부 인가를 받아 정식으로 설립이 됐다"고 설명했다.

공익신탁이란 공익 목적으로 위탁자가 수익자에게 재산을 분배하거나 특정 목적으로 재산을 처분·관리하도록 하는 제도로, 누구나 일정한 조건만 갖추면 공익신탁을 설정해 원하는 곳에 기부를 할 수 있다.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에는 국민 중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기부가 가능하다.

전국에 있는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등 5개 은행의 전국 각 지점 또는 출장소에서 ´청년희망펀드 공인신탁´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기부를 하면 된다.

또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한 온라인으로도 공익신탁에 기부가 가능하다.

정부는 구체적인 목표 금액을 정하지 않고, 청년 고용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펀드 모금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기부금은 조만간 설립될 가칭 '청년희망재단'의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며 총리실이 중심이 되어 청년희망재단 설립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청년의 취업 기회를 최대한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원하되 구직애로 원인 해소, 민간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구직자,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으로 1년 이상 취업하고 있는 불완전취업 청년 등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지원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실질적으로 청년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세부 사업계획은 재단설립 과정에서 좀 더 구체화될 예정이다.

추 실장은 "청년희망펀드 모금이 시작됨에 따라 앞으로 각계각층의 자발적인 참여가 확대되어 우리 사회에서 청년일자리 지원에 대한 기부가 확산됨으로써 청년희망펀드가 청년들에게 진정한 희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고 밝혔다.

추 실장은 이어 "펀드 모금은 총선을 겨냥한 청년 표심 잡기 위한 선심성 정책이 아니다"라면서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5일 국무회의에서 사회 지도층 등 각계각층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청년일자리를 확충하고, 청년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자 ´청년희망펀드´를 직접 제안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일시불 2000만원과 매월 급여에서 20%를 기부한다고 밝혀 청년희망펀드에 1호 기부자가 됐다. 또한 국무위원들도 동참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의 기부와 함께 청년희망펀드 기부가 시작됨에 따라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한 주요 수석비서관들도 개인적으로 기부에 나설 예정이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