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계 더 다가선 세월호법 합의
한 단계 더 다가선 세월호법 합의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27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 특검후보 추천·조사위원장·위원 선출 방식 막판쟁점
문희상 “협의 상당히 진척돼 합의 낙관”

▲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오른쪽 두 번째), 경대수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백재현 정책위의장(왼쪽), 전해철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TF회의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여야는 세월호특별법 쟁점이 3개로 압축된 가운데 29일 협상을 재개하기로 함에 따라 이달 말 합의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여야 세월호법 TF팀은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마라톤협상을 이어갔고, 현재까지 특별검사 추천에 유족 참여, 세월호 진상조사특위원장, 위원 추천 방식 등의 합의만 남긴 상황이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젯밤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통해 많은 부분이 정리됐다”고 밝혔다.

주 정책위의장은 “다만 유족이 추천키로 한 3명의 진상조사위원을 어떻게 추천할지와 조사위원장·사무처장 분배 방법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유족의 특검후보 추천에 대해 여당은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들 수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여전히 철저한 조사를 위해 유가족의 참여 보장을 원하고 있다.

위원장을 포함해 17명으로 구성될 진상조사특위에서 위원장 선출 방식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대상을 한정하자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연합은 전체 위원 중 호선을 통해 임명하자는 입장이다.

이에 새누리당은 유족이 추천하는 위원이 한쪽으로 지나치게 쏠릴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여야가 이달 말 해당 법안들을 처리키로 한 의지가 강한 만큼 이견이 보이는 나머지 쟁점에 대한 합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도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유가족 참여문제를 포함해 여야 TF가 궁합이 잘 맞고 우윤근 원내대표도 잘 하고 있다”며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상당히 진척돼서 합의를 낙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은 “동행명령권을 거부할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문제와 자료제출 요구권 등은 거의 정리가 됐다”며 “유가족이 참여하는 문제를 포함해서 3~4가지 정도가 아직 쟁점으로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원내대표의 회동이 끝난 29일 남은 쟁점에 대해 조율을 시도하고, 이달 말까지 정부조직법·유병언법까지 이른바 '세월호 3법'에 대한 일괄 타결을 시도할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