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 일원 재개발 민자사업 추진 검토
부산역 일원 재개발 민자사업 추진 검토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4.10.22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제3섹터 개발방식과 민자사업 두고 고심

[신아일보=부산/김삼태 기자]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을 위한 기본계획과 기본설계 용역비가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아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린 부산시가 국비사업이 아닌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 검토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동구 초량동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을 관계기관들이 합동으로 특수법인(SPC)을 설립, 제3섹터 개발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과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제3섹터 개발방식이란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이 공동으로 출자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을 말한다.

11월 국토부의 ‘부산지역 철도시설 재배치 연구용역’ 준공에 이어 12월 부산시의 ‘부산역 일원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이 준공된다.

하지만, 두 용역 결과를 반영해 내년에 추진해야 할 국토부의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기본계획과 기본설계용역’의 용역비 55억원이 기재부와 국토부의 내년도 예산안에서 빠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철도가 국가기간시설이기 때문에 국가가 주도해야 한다는 기본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제3섹터 개발방식 또는 민자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은 부산역 주변 철도시설 때문에 단절된 부산항(북항) 재개발지역과 원 도심을 공간적으로 연결해 유라시아 대륙 관문에 걸맞은 지역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부산역 조차시설에서 부산진역까지 3.2㎞(폭 80〜150m) 구간이며, 면적은 53만㎡에 이른다.

부산역에 정차하는 일반열차와 조차시설을 부전역으로, 부산진역의 컨테이너 장치장을 부산신항역으로 각각 옮기고 부산역은 KTX 전용역으로 재배치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총 사업비는 4963억원이 들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