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기 내 폭력·성희롱·흡연 등 엄정대응 방침
국토부, 항공기 내 폭력·성희롱·흡연 등 엄정대응 방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4.09.25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내 불법행위, 더 이상 관용 없다"

[신아일보=김가애 기자] 국토교통부는 25일 항공 보안 및 안전운항을 확보하고 승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청 및 항공사 등과 함께 기내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010년 140건이었던 기내 불법행위는 2014년7월 현재 190건으로 늘어나는 등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기내 불법행위 총 843건 중 흡연이 81%(684건)로 가장 많고, 폭언 등 소란행위 12%(101건), 폭행․협박 5%(40건), 성희롱 2%(1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처럼 기내 불법행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서비스 측면을 중시한 항공사의 미온적 대응과 기내 불법행위에 대한 승객의 인식 부족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기내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서 녹화 또는 녹음을 실시하고 도착공항 경찰대에 모두 인계하여 법적 조치를 하도록 했다.

또한 항공사 홈페이지, 기내방송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기내 불법행위가 '항공보안법'에 따라 엄격히 금지되고 이를 위반 시, 최대 5년 이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는 안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항공사 승무원 정기교육에 불법행위자 대응절차 교육과 실습을 의무화하도록 관련 규정(항공운송사업자의 항공기내 보안요원 운영지침)을 개정했다.

더불어 매 분기마다 기내 불법행위 현황 및 관련기관 조치사항 등에 대해 모니터링해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관련기관 회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를 통해 기내에서의 불법행위가 대폭 줄어들기를 기대하면서 항공기를 이용하는 사람 모두가 안전한 항공기 운항과 편안한 여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