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천 공약 野, 기초후보 우회지원책 고심
무공천 공약 野, 기초후보 우회지원책 고심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4.03.1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지도부 사진활용 등 검토…‘꼼수’ 비판 우려도

[신아일보=이재포 기자] 민주당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는 새정치연합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에 대한 우회 지원책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양측은 기초선거에서 정당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전제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기초선거를 아무 대책 없이 내버려둘 경우 야당 성향의 후보가 난립하고 야당 지지표가 분산돼 여당 후보들이 반사이익을 보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당 안팎에서는 무공천을 하더라도 지역마다 누가 통합신당의 지향과 일치하는 후보인지를 확실히 해 주는,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16일 “후보를 추천하지 않는 정당이 무소속 후보자를 지지하는 경우, 해당 후보가 이 사실을 표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공직선거법 84조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새정치의 뜻에 부합하는 기초단체장이나 기초의원이 사실상 통합신당의 후보임을 표방할 경우, 당에서는 법이 허용하는 한에서 해당 후보를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당에서는 김한길 대표나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위원장 등의 사진을 기초후보자의 전단에 활용토록 허용하는 방식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당은 초상권 위반 등 적법성 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통합신당의 광역단체장 및 광역의원 후보들이 신당 성향의 기초후보자와 비슷한 장소에서 유세를 하는 등 사실상의 합동 유세를 벌이는 방식도 논의 대상으로 알려졌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개인적 차원에서 자신이 지지하는 무소속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후보를 지원하도록 허용하는 방안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다.

당에서는 지역별로 후보들끼리 자체적으로 단일화하기를 바라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