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조작 사건, 국정원장이 책임져야”
“증거조작 사건, 국정원장이 책임져야”
  • 장덕중·이재포 기자
  • 승인 2014.03.10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진실규명 필요”…전병헌 “사퇴만이 개혁의 출발”

[신아일보=장덕중·이재포 기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10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나 특검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빨리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신동해빌딩에서 취재진을 만나 국정원의 증거조작 사건에 대해 “워낙 엄중한 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전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검찰 수사로 부족하다면 정부 스스로 중립적 특검을 임명하라”며 특검 도입을 주장했지만 국정조사를 거론하지는 않았다.

안 의원은 “댓글 사건은 지난 정부의 일이라고 하지만 이번 사건은 현 정부, 현 국정원장이 책임질 일”이라며 “진실규명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남재준 국정원장의 해임을 촉구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안 의원은 앞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및 ‘NLL 발언록’ 유출사건과 관련해서도 박 대통령에게 남 원장의 해임을 촉구한 바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도 10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 “검찰 수사 결과와 관계없이 남재준 국정원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남 원장 체제의 국정원은 비정상 투성이”라며 “국정원 개혁은 남 원장의 사퇴와 특검에서 출발한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이 전날 밤 이메일로 ‘국정원 발표문’을 배포한데 대해서도 “국민에게 송구스럽다고 했지만 형식과 내용 모두 진정성을 찾기에 너무 부족하다”며 “국정원이 협조자를 내세워 꼬리자르기를 하거나 느닷없이 휴일밤 늦게 형식적 사과문으로 위기를 넘기려는 꼼수가 국민과 여론에 통할 리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밝혀진 증거 위조만으로도 국정원이 정상적 정보기관으로 유지될 수 있을까 하는 의혹과 의심을 갖고 있다”며 “국가기관이 외국 정부의 공문서를 위조, 재판증거를 조작한 게 이번 사건의 본질로, 국정원의 위기가 아니라 민주주의와 인권의 위기가 도래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 원내대표는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 “정부의 불통과 손놓은 집권 여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염려스럽다”며 “정부는 이번 사태를 초래한 원인이 무엇인지 반성하고 전향적 입장을 마련해야 한다. 국민 건강을 돈벌이로 전락시키는 의료 영리화는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 건강과 생명에 위협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의협도 의료인의 양심에 입각, 집단휴진을 멈추고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에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 원내대표는 전날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제안한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구성을 수용하라고 새누리당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