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일자리 창출 '대통령 표창'
칠곡군, 일자리 창출 '대통령 표창'
  • 칠곡/신석균 기자
  • 승인 2013.12.2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자체 유일 일자리 창출 유공 정부포상

경북 칠곡군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에서 전국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24일 서울 역삼동 GS 타워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백선기 칠곡군수와 김학희 의장, 일자리 유관기관 관계자 등 35명과 재경향우회 회원 10여명이 함께하며 수상의 기쁨을 나눴다.

칠곡군은 지난 3년간 1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로 목표대비 140%의 성과를 나타냈으며, 임금근로자의 고용보험 가입이 경상북도 1위인 78%, 상용직 근로자가 74%를 넘는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졌다.

고용지표는 2010년 대비 경제활동 인구가 6,700명, 취업자 수가 6,900명, 고용률이 5.0%P 증가한 반면 실업률은 0.7%P 하락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나타냈다.

군 단위 최초로 고용심의위원회를 구성, 유관기관과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지역 고용주체가

모두 참여하는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 정례 운영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에 대한 추동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군의 이러한 성과는 지역의 일자리 관련기관, 산업체, 학계 등 각계각층이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라며 그 공을 관련기관에 돌렸으며, “국가나 지방의 각종정책 포커스가 일자리 창출에 있다”라고 강조하고, “국가적 과제인 ‘고용률 70% 달성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군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칠곡군은 지난 3월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공시제’ 최우수 자치단체로 2년 연속 선정됐다.

7월에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최한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일자리분야 최우수 수상, 9월에는 ‘올해의 미래창조 경영대상’ 일자리창출부문 대상 수상에 이어 최고의 영예라 할 수 있는 대통령 표창까지 휩쓰는 등 일자리분야 최고의 자치단체임을 대내외에 과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