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체포작전 실패·정보력 논란…경찰 ‘뒤숭숭’
민노총 체포작전 실패·정보력 논란…경찰 ‘뒤숭숭’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2.2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이 민주노총 본부 진입이라는 초강수를 두고도 철도노조 지도부 검거에 실패하면서 내부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 안팎에서는 김명환 위원장 등 철도노조 간부들에 대한 검거 작전 실패에 대한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는 계속 지연된 고위 간부 인사와 맞물려 묘한 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경찰이 김 위원장 등을 체포하지 못한 것은 어느 한 부서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총체적인 부실 때문이라는 지적이 불가피해 보인다.

민노총 사무실이 있는 서울 중구 경향신문 빌딩에 대한 검문검색에 허점이 드러났고 경찰은 노조 지도부가 그곳에 있는지 제대로 확인도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경찰의 경비, 정보, 수사 분야가 일정부분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경찰관은 “한마디로 참담하다”며 “혹시 이것 때문에 ‘잘리는’ 것 아니냐고 불안해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또한 체포 작전을 실행한 서울지방경찰청과 이를 총괄 지휘한 경찰청 사이에도 어느 쪽 책임이 큰지를 두고 다소 껄끄러운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일선 경찰은 초유의 사태로 인한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체포 작전이 무위로 돌아가 경찰의 무능이 드러난 것 뿐 아니라 ‘노동운동의 성지’로 여겨졌던 민노총 본부에 대한 공권력 행사로 노동계 전체가 경찰의 적으로 돌아선 결과가 됐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체포 작전이 실패할 줄 몰랐는데 너무 허탈하다”며 “이것 때문에 일선 경찰들의 활동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