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2호기 30일부터 가동 중단
한빛원전 2호기 30일부터 가동 중단
  • 박천홍 기자
  • 승인 2013.10.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정비 의혹’… 원안위 “안전성 확인 필요”

부실정비 의혹이 일고 있는 한빛 2호기 원전이 오는 30일부터 가동이 정지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23일 부실정비 의혹이 제기된 한빛원전 2호기의 안전성 조사를 위해 30일부터 원자로 가동을 정지한다고 밝혔다.
원안위는 지난 18일 특별조사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한빛원전 2호기 증기발생기 보수용접부의 안전성 확인을 위해 가동을 중지하기로 했다.
특별조사위원회는 보수용접부 안전성 확인을 위해 표면 재질검사, 비파괴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안전성 확인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검사도 수행할 방침이다.
특히 비파괴검사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2개 업체가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한 뒤 그 결과를 공개한다.
특별조사위원회는 현재 원자로 가동에 앞서 모의테스트를 반복하고 있으며 오는 28일 주민시연회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지난 22일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한빛원자력본부에 대한 현장시찰에서 부실 정비 한빛 2호기 문제를 집중 추궁하고 책임자 처벌과 두산중공업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촉구했다.
민주당 오영식 의원은 “한빛 2호기 부실정비 의혹과 관련해 규정과 매뉴얼에 따라 정비가 이뤄져야 하는데, 보수업체인 두산중공업 엔지니어의 기술적 자의적 판단에 따라 부품이 달라졌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동철 의원도 “원전 시험성적서 위조로 온 나라가 떠들썩할 때 한빛 2호기 부실정비가 발생한 것은 충격”이라며, “전국 원전의 용접 수리 부분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이현재 의원도 “두산중공업이 한빛 2호기 용접을 하면서 다른 부품으로 용접을 한 것에 대해 두산중공업 측에 책임이 있다면 손해배상소송 등 민형사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