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사이버사령부 대선때 ‘댓글’의혹
軍사이버사령부 대선때 ‘댓글’의혹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0.1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김관진 장관이 사실 확인 위한 합동 조사 지시”

지난 대선 기간에 국군 사이버사령부 산하 사이버심리전단 요원들이 댓글 작업을 벌였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국군사이버사령부 소속 군인과 군무원이 지난 18대 대선 기간 ‘댓글 작업’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국군사이버사령부의 대선 댓글 관련 의혹과 관련해서) 오늘 아침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상당히 상황이 심각하다. 국민이 오해할 수 있어 이 부분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며 법무관리관과 조사본부장을 불러서 사실 확인을 위한 합동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언론에 보도된 (인터넷 상에 대선 개입 관련 글을 작성했다는) 아이디 등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광진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 국방위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국군사이버사령부 소속 530단 요원들이 지난 18대 대선에서 여러 댓글작업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폭로했다.
국내 한 일간지는 이날 사이버사령부의 군인과 군무원 3명이 대선 전에 트위터와 블로그에 ‘문재인 대통령 자격 안된다’ 등의 선거 관련 글 300여건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김 대변인은 이런 의혹 제기에 대해 “국방부는 지난 18대 대선 과정에서 군의 정치적 중립을 준수하도록 강조하는 지시를 다섯 차례에 걸쳐 했다”면서 “국군사이버사령부도 자체적으로 직원들에게 정치적 중립을 유지할 것을 4차례 걸쳐서 강조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시공문을 직접 내리고 그 강조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처벌된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또 사이버사령부가 국가정보원처럼 댓글 작업을 하는 팀을 운영했다는 주장에 대해 “사이버사령부 활동내용은 비밀”이라면서도 “현행적으로 대응할 적이 항상 있고 또 공격도 하고 있기 때문에 현행 작전을 밝히는 것은 군사 기밀로 어느 나라도 활동하는 작전사항을 공개하는 나라는 없다”고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김 대변인은 “조사결과가 나오면 정직하고 투명하게 국민에게 밝힐 것은 밝히겠다”며 “처벌해야 되면 처벌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