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문화선양회 관련 선출직 ‘자격 논란’
춘향문화선양회 관련 선출직 ‘자격 논란’
  • 남원/송정섭 기자
  • 승인 2013.05.2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녀사냥 위해 집행부·시의회·특정인 감정 묵인 동조한 꼴

남원시는 80여년을 운영해온 민간주도 행사를 관에서 주관하도록 바꾸는데 시의장 개인 감정 개입을 알면서도 동조했다며 당시 시장과 의원들의 자질 문제가 거론됐다.
지난 2011년 3월 남원시의회 제160회 임시회 당시 시 의장은 “춘향문화 선양회가 남원시 발전에 저해되는 단체로 전락돼 가고 있다”며 “시 의장으로서 선양회의 불법과 탈법행위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겠다”고 선양회를 향해 경고한바 있다.
또 “춘향문화선양회가 시 발전에 걸림돌로 그동안 있었던 선양회의 만행을 의회가 좌시만은 않겠다”며“선양회의 이사 몇 사람이 제전위원회의 기획위원, 행사팀장 등을 겸직하며 권력을 독점하려 한다면 이는 시대착오적이고 시민 정서에 반하는 부적절한 처사라는 것을 깊이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의장은 “앞으로 바람직한 춘향제 운영을 위해 어떠한 아픔과 고통이 따르더라도 바로 잡기위해 의회가 앞장서서 춘향제조례 등 법규도 정비하고 지원되는 춘향제 행사 보조금에 대해서도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개인감정을 표출시키는 공격적인 발언을 쏟아냈었다.
이에 춘향문화선양회의 반발은 극에 달했고 당시 남원사회는 시의장의 개인감정이 개입된 보복성시정도 문제지만 나머지의원들은 뭘 했는지 모르겠다며 의원들을 향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었고 춘향문화선향회의 집행부는 막대한 비용을 써가며 소송에 이르렀고 지역사회를 혼란 속으로 빠져들게 했다.
선양회관계자 C씨는 “당시 시장의 당선 무효발표를 2일 앞둔 시기에 악역의 책임을 주어 입법예고와 공고로 조례를 고쳐 선향회의 모든 권한을 박탈했고 보조금 반액 삭감이 놀랍게도 시의장이 의회에서 말한 내용대로 너무 일치해 시의장의 입김이 시정에 작용했다는 의혹을 떨칠 수 없었다”며 “시의장은 시정까지 손에 쥐고 흔들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C씨는 “관주도축제는 시장이 추대한 대리인을 앞세워 왼손이 정부보조금을 주면 오른손으로 받아 집행하고 자신이 감사보고서나 결산서를 만들어 본인이 감사하는 기상천외의 상황이 연출되는데 이를 시의원들이 적극 협조했던 상황 이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입법기관으로서 ‘정부조직법’,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등 상위법을 무시, 선양회의 권한을 뺏는 조례에서 ‘제5조 필요한 경우 10명이내의 기획위원회를 구성 운영할 수 있다’고 하고 ‘제8조3항에는 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 제전위원회심의를 거친 것으로 본다’고 개정해 ‘을’의 결정을 ‘갑’이 따르겠다는 식의 시의원들의 결정이 시민들을 대표할 자격을 갖췄는지 한계가 보인다”고 C씨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