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입시비리' 영훈국제중 압수수색
검찰, '입시비리' 영훈국제중 압수수색
  • 윤다혜 기자
  • 승인 2013.05.29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입학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영훈국제중학교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국제중 입학 비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신성식)는 28일 오후 3시30분부터 영훈국제중학교와 학교 관계자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 20여 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입학 관련 전산자료와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영훈국제중 교직원들이 학생들의 성적을 조직적으로 조작을 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했다"며 "서울시교육청의 고발 내용을 규명하기 위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일 영훈국제중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검찰은 수사의뢰 9일만에 압수수색에 들어간 것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학교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검찰의 국제중 입학 비리 의혹 수사가 국제중 전반의 비리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영훈중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면서 성적을 조작해 다수의 지원자를 부당하게 탈락시키거나 합격되도록 한 사실 등 31건이 적발됐다고 발표했다.

2013학년도 성적 조작은 입학관리를 총괄하는 교감, 입학관리부장, 교무부장 3명을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이뤄졌다.

이들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여름 영어캠프 참가자 평가 자료와 사회적배려대상자(사배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학부모 사전 면담 자료를 토대로 성적을 조작, 일부 합격이 내정된 학생들을 합격시켰다.

1차 서류전형의 경우 교과성적 등 객관적 영역 77점과 주관적 영역 23점으로 나뉘는데 6명이 객관적 영역 점수 순위가 525~620위에 있다가 주관적 영역에서 만점을 받아 합격권(384위) 내로 진입하는 등 성적을 조작한 사실이 포착됐다.

사배자 중 경제적 배려 대상자의 경우 학부모 면담 시 입학 부적격 대상자로 분류된 학생들이 합격권인 16위 안에 들어있자 이들의 주관적 채점 영역을 최하점인 1점으로 하향 조작해 탈락시켰다.

비경제적 배려 대상자에서 미리 합격시키기로 내정한 학생들을 합격시키기 위해 다른 지원자들의 주관적 영역 점수를 깍은 정황도 포착됐다.

시교육청은 학교 차원에서 3년 간의 채점표를 폐기해 정황밖에 잡아낼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한편 사회적 논란이 됐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아들이 성적 조작 대상자였는지 여부에 대해 조승현 서울시교육청 감사관은 "확정적으로 특정인에 대해 말할 수 없다"며 확인을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