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입주기업 방북 허용하면 개성공단 정상화도 협의"
北 "입주기업 방북 허용하면 개성공단 정상화도 협의"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5.2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은 28일 정부가 우리 입주기업들의 개성공단 방북을 허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문제를 포함하여 공업지구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남조선당국은 신변안전과 같은 공연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성원들을 함께 들여보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평통은 "남조선당국은 대세의 흐름과 민심을 똑바로 보고 이제라도 옳바른 길로 나와야 한다"며 "기회는 언제나 있는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은 쓸데없는 말장난을 그만두고 6·15공동행사에 대한 남측단체들의 참가를 즉시 허용해야 한다"며 "만일 그 무슨 남남갈등이 정 우려된다면 당국자들도 통일행사에 참가하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평통은 "명백히 하건대 우리는 대화자체를 부정한적이 없으며 개성공업지구의 정상화를 위한 근본문제해결을 시종일관 주장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무회담만을 되풀이하며 생떼를 쓰는것은 문제해결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현 중단사태를 장기화해 개성공업지구설비와 자재를 다 못쓰게 만든 다음 공업지구가 스스로 사멸되게 하자는데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당국간 회담을 거부하면서 기업인들의 접촉을 허용하는 것은 (그 의도에) 의심이 든다"며 "당국이 나서야 한다고 우리 정부가 일관되게 얘기하는데 거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북한이 진정한 남북관계 개선 의지 있으면 당국간 대화에 나와 신뢰를 쌓고 대화로 나와야 한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