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변화 맞춰, 외교·대북정책 재점검”
“北변화 맞춰, 외교·대북정책 재점검”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3.2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통일정책 국민적 합의·공감대 필요”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주요국 및 북한의 지도부 교체와 관련해 “새로운 상황에 맞춰 우리의 외교정책과 대북정책을 다시 점검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외교부와 통일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난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변 주요국 지도자가 교체되거나 임기를 새로 시작했고 북한도 지도부가 바뀌어 그 어느 때보다 외교정책에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계속 도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고 한반도 주변의 국제정세가 복잡해지고 있다”며 “새 정부의 4대 기조 중에서 ‘한반도 평화 통일기반 구축’은 다른 국정기조를 성공적으로 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정책기조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기조에 입각해 박 대통령은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 구축 △정책추진의 일관성 △국민·현장중심 국정운영 △국제사회와의 공조 등 외교·통일 정책의 네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외교와 통일정책 모두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가 필요하다”며 “그래야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책 방향이 크게 바뀐다든가 사건이 생길 때마다 바뀌는 일 없이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새 정부의 외교·대북정책 방향은 확고한 안보를 바탕으로 남북 간 신뢰를 구축하고 회복해서 평화정착과 통일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서두르지 말고 벽돌을 하나하나 쌓듯이 신뢰를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차근차근 발전시키고 지속가능한 평화를 만들어 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정책추진의 원칙과 일관성이 있어야 남북관계 및 외교관계에서 신뢰가 쌓이고 예측이 가능하다”며 “예를 들어 북한이 도발이나 평화를 파괴하는 행동을 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뿐 아니라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되고 우리와 약속한 것을 지킬 때 우리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게 신뢰를 지켜서 쌓은 평화가 국민들이 원하는 진정한 평화가 될 수 있고 통일 초석이 된다”며 “외교부와 통일부가 중심을 잘 잡아 정책추진 과정에서 일관성 있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세계 어느 나라도 강대국이라 할지라도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살아갈 수 없다”며 “직면한 여러 도전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힘을 합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도 더 이상 한반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 협의를 통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가동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나아가 동북아 평화협상 구상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