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참여·통합연대, 통합 공식 선언
민노·참여·통합연대, 통합 공식 선언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1.11.2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희-유시민 대표-노회찬, 진보정당 창당 합의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새진보통합연대(통합연대)’가 20일 통합정당 건설을 공식 선언했다.

민노당 이정희 대표와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통합연대 노회찬 임시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3자가 통합 진보정당 건설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새로운 통합 진보정당은 수권능력을 갖추고 진보 집권시대를 열어 가겠다”며 “어떤 권력도 국민 위에 군림하지 않고 누구도 시민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통합 진보정당은 유연하고 개방적 자세로 모든 민주·진보·개혁 세력과 함께 정권 교체를 이루고 책임 있게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창당 과정에서 모든 세력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문호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이정희 대표는 “지금까지 한국 사회에서 진보가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을 이제 우리는 떠나려고 한다”며 “국민들께서 정말 기대했던 누구나 마음놓고 들어 올수 있는 폭넓은 진보정당, 그리고 우리가 꿈꿔 왔던 힘 있는 진보 정당이 이제 곧 탄생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시민 대표는 “국민참여당이 사라진다는 것은 저희에게 아쉬움과 슬픔을 주고, 대중적 진보정당 속에서 새로운 동지들을 만나고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된다는 설레임도 있다”며 “아쉬움과 슬픔을 뒤로 하고 기쁨과 설렘으로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 이 길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노회찬 임시대표는 “그동안 진보정치를 추구해 온 정당들이 국민들보다 반보 앞서가기는 커녕 오히려 반보 뒤쳐져서 국민들을 힘겹게 따라오지 않았나 반성한다.

이미 봄은 왔는데 낡은 겨울 외투를 그대로 입고 있던게 아닌가 반성한다”며 “이제 두터운 겨울 외투를 벗고 국민들 속으로 들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통합 정당은 민노당, 참여당, 통합연대에서 각 1명씩 대표를 선출해 공동대표 체제로 운영된다.

과도기 대의기구는 민노당 55%, 참여당 30%, 통합연대 15% 비율로 구성된다.

당명은 공모 방식을 거쳐 3개 안을 압축한 뒤 당원 조사와 국민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해 최종 결정한다.

현재 통합 절차는 민노당 대의원과 국민참여당 주권당원 3분의 2 이상의 승인을 받고, 통합연대 안에서 의견 수렴을 거치는 단계만을 남겨 놓고 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