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구의회 해외연수 관련 감사원에 특별행정감사 청구
유성구의회 해외연수 관련 감사원에 특별행정감사 청구
  • 대전/김기룡기자
  • 승인 2011.10.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NGO,
1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되어 있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대전연대)는 6일 유성구의회 의원 세 명이 지난 9월 14일부터 9박 10일 일정으로 서유럽일대를 돌아보는 해외연수를 빙자한 해외여행을 주민의 혈세로 다녀온 사실에 대해 감사원에 특별행정 감사를 청구했다.

대전연대의 청원 이유에 따르면 유성구의회는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의 첫 회의를 개최하기도 전에 이미 해외연수와 관련된 비행기티켓 및 주요 일정이 모두 예약 완료된 상태로 심사위원회의 심사는 요식행위에 불과하게 만들었다.

또한 애초 심사위원회에 제출된 연수프로그램이 보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일부 수정해 이틀 뒤에 서면심사라는 꼼수로 서유럽 연수 일정을 강행했다.

결국 유성구의회는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를 이번 유성구의회 의원 세 명의 서유럽 관광을 연수로 정당화하기 위한 들러리로 전락시켰다.

대전연대는 또 이들 지방의원들은 해외연수를 위해 서울 모 여행사의 ‘프리미어 유럽 관광상품’을 이용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연수일정도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박물관과 개선문, 스위스의 융프라우, 이탈리아의 폼페이 유적, 영국의 대영박물관 등 관광지 일색으로 채워진 점도 지방의원들의 해외연수 취지에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유성구의원들의 총 연수비용만도 1인당 400만원씩 총 1600만원의 구민혈세가 소요, 관련 의원들에게 연수비용 반납을 촉구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면서, “감사원이 주민혈세를 낭비한 이번 유성구의회 의원들의 관광성 유럽여행에 대해 명명백백한 진상규명이 필요해서 감사청구를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유성구의회의 관광성 해외연수 문제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고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 제도 전반의 문제라는 점에서 이번을 계기로 감사원이 총체적인 지방의원들의 해외연수 실태에 대한 진상조사와 대안을 모색해 줄 것”을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