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사태, 최중경 책임 퇴진 가닥
정전사태, 최중경 책임 퇴진 가닥
  • 양귀호기자
  • 승인 2011.09.1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문책 촉구… 청와대 회의서 의견모아

여야 의원들이 지난 15일 발생한 정전사태와 관련, 정부에 책임을 촉구했다.

특히 야권은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재오 특임장관은 18일 대규모 정전 사태와 관련해 “책임질 사람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한전 사고는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만일 국가비상 상황에서 예고없는 정전이 왔다면 어떻게 되었겠습니까”라며 “한전의 모든 임원들은 근무 자세를 가다듬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나라당 이윤성 의원은 트위터에 “남 탓하는 것 싫어한다”면서도 “그러나 이번 예고 없는 정전사태는 그대로 넘어 가선 안 된다”고 글을 남겼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지난 17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정부, 정전사태 미리 보고받고 대책회의까지 열고도 사후 보고받았다고 거짓말 한 사실이 탄로났다”며 “거짓말로 공생발전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전국 정전사태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책임을 묻겠다 하시고, 청와대 고위당국자는 최 장관 스스로 책임지라 했다”며 “결정은 빨라야 국민이 용서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도 “이 대통령은 정전대란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지경부 장관을 해임해야 한다”며 “장관 두고 ‘관련자에게 철저히 책임을 묻겠다’고 하는 건 말단 실무자에게 책임지우겠다는 건데,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이 대규모 정전사태의 책임을 지고 18일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 임태희 대통령실장 주재로 수석회의를 열어 초유의 정전사태에 대해 최 장관이 책임을 지는 데 대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은 정부 과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규모 정전 사태와 관련 “주무장관으로서 무한한 책임 느끼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재발방지대책, 원인규명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한국전력 본사를 방문해 정전사태와 관련, 전력사용량 예측 오류로 대규모 전력공급 중단사태를 불러온 한전, 지식경제부, 전력거래소 등을 30여분 동안 강하게 질책했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