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주민 피해복구비 309억 지원
연평도 주민 피해복구비 309억 지원
  • 인천/백칠성.고윤정.김용만기자
  • 승인 2010.12.1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인천시에…시·옹진 “현지사정 고려 세부계획 수립 집행”
북한의 포격으로 인해 삶의 터전을 잃은 연평도 주민들에게 피해복구비가 예정보다 빠르게 지원됐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0일 북한의 도발로 발생한 연평도 주민피해의 신속한 복구와 주민생활 안정을 위해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된 피해복구비 309억원을 이날 인천시에 지원했다고 13일 밝혔다.


보통 지방자치단체 국고보조사업을 위한 예비비 지원은 국무회의 지출결의 후 대통령 재가를 거쳐 기획재정부 교부결정, 지방자치단체의 교부신청 등 내부절차에만 10일 이상 소요된다.

하지만 이번 예비비는 위급한 상황에서 섬을 빠져나온 주민들의 긴급구호 및 생활안정을 위해 3일 만에 긴급 지원조치를 완료한 것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행안부는 인천시와 옹진군이 구체적인 현지사정을 고려한 세부집행 계획을 수립해 집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북한도발에 의한 초유의 사태를 정부가 책임진다는 자세로 연평도 피해주민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약속드리며, 주민들께서도 더욱 힘을 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서해5도 지원 특별법에 따른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을 수립·시행해 국가가 책임지고 서해 5도 주민이 안전한 상태에서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