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마을버스 내부 승하차 안내장치 설치 추진
구리시, 마을버스 내부 승하차 안내장치 설치 추진
  • 정원영 기자
  • 승인 2024.03.2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 시민 교통편의 증진

경기도 구리시는 지난 19일 시청 3층 시장실에서 ‘구리시 마을버스 내부 승하차 안내장치(전광판)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현재 관내 마을버스 10개 노선, 64대가 운행하고 있으나, 일반 경기도 운행 시내버스와 달리 마을버스 내부에는 정류장 안내용 모니터 장치가 없어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해결해 나간다.

특히, 정보이해력이 떨어지는 어르신과 취약계층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 위주의 시각 정보를 안내장치를 통해 제공하고, 기존 시 교통정보센터 기반 시설을 활용 설치함으로써 예산 절감과 보안성을 강화한다.

안내장치는 버스 운전석 후면, 하차문 측면에 각 1대씩 설치되고 버스정류장 안내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뉴스, 기상정보 등 시와 경기도의 다양한 공익적 정보 콘텐츠릏 제공한다.

이번 안내장치 설치 사업은 사업비 8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시는 앞으로도 안전한 대중교통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시설 개선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백경현 시장은 이날 보고회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민들을 위한 시설물 개선 예산을 위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신청 등 사업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wonyoung55@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