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RT 공사 관리부실, 날림시공 등 지적
S-BRT 공사 관리부실, 날림시공 등 지적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4.03.1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해정 창원시의원. 제132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시정질문
박해정 창원시의회 의원.(사진=창원시의회)

경남 창원시의회는 박해정 의원이 고급형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공사의 관리부실, 날림시공 등에 대해 시정 질문을 통해 지적했다고 10일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7일 열린 제13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을 실시했다.

먼저 박 의원은 시장이 지난 2월 2024년 주요 사업계획을 브리핑하면서, S-BRT 사업을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질타했다.

박 의원은 “사업 착공을 결정했고, 584억원이나 투입하는 대형사업이다. 시민 모두가 관심 있게 지켜보는 공사를 모른 채 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현재 드러난 △도로 경계석 거푸집 미사용 △도로 포장 용접철망(와이어메시) 일부 미설치 등 부실공사에 대해 시장이 직접 나서서 사과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약속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 시장은 전임 시장이 진행해 왔던 사업이어서 사업계획 브리핑 때 언급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사과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 의원은 전체 1조 1650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예상되는 ‘창원시 도시철도 구축사업(트램 구축사업)’과 관련해 재무적 타당성을 제대로 분석해야 한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박 의원은 “김해경전철의 재정 손실이 2030년까지 1조원에 이른다는 연구자료가 있다. 재정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2년 11월 경남도의 최종 사업승인이 결정될 당시 트램 구축사업도 구체화하고 있었기 때문에 S-BRT 사업 착공을 연기해야 했다. 시장의 정책 판단에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한편 홍남표 시장은 S-BRT 사업이 전임 시정에 의해 이미 진행됐다는 답변을 되풀이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