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상반기 부실채권 매각 시동…한숨 돌릴까
저축은행 상반기 부실채권 매각 시동…한숨 돌릴까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4.03.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매각희망 채권 규모 수요 파악…취약차주 경제 강화 주장도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저축은행업권이 건전성 제고를 위해 올 상반기 부실채권 매각을 본격화한다. 그간 저축은행의 연체채권 매각 채널이 새출발기금으로 제한됐지만, 금융당국이 이를 확대하면서 연체율 관리를 위한 보폭을 넓히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들은 저축은행중앙회를 중심으로 올 상반기 부실채권 매각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중앙회는 저축은행 79곳을 대상으로 매각희망 대상 채권 규모 수요 조사를 진행한다.

앞서 중앙회는 작년 12월부터 저축은행 12곳의 1000억원 규모 부실채권을 우리금융F&I에 매각했다. 또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 8곳은 올해 1분기 중으로 최대 1500억원 규모 부실채권을 매각한다는 계획이다.

저축은행이 부실채권 매각에 적극적인 것은 연체율에 비상등이 켜졌기 때문이다.

저축은행업권의 연체율은 2022년 말 3.41%를 시작으로 2023년 1분기 5.06%까지 상승했다가 2분기 들어서 0.5%포인트(p) 떨어진 4.56%를 기록했다. 하지만 3분기 6.15%로 치솟으며 전분기보다 1.59%p 올랐다.

저축은행업권은 작년 말부터 부실채권 공동 매각을 통해 연체율 관리에 나섰지만 매각 채널이 새출발기금으로 제한돼 애를 먹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최근 저축은행업권 연체채권 관리 개선을 위해 새출발기금 외에도 △한국자산관리공사 △부실채권 전문 투자회사 등으로 매각 채널을 확대했다.

금융당국의 매각 채널 확대에 더해 중앙회는 올 상반기 개인 사업자 연체채권까지 매각해 업계 건전성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저축은행업권의 채무조정 노력은 취약차주에 포용금융을 제공함과 동시에 연체율 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지만 결과적으로 취약차주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관측됐다.

이를 위해 취약차주에게 △자금 사용 용도에 맞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안내 △신용관리 및 성실 상환 교육 강화 등으로 민간금융시장 접근성 회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한국금융연구원의 설명이다.

특히 취약차주에 대한 대출이 여신건전성을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로 저축은행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관련 상품 취급 시 영업구역 내 신용공여의무비율 추가 인정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박준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연체가 발생한 차주에 대한 채무조정 노력이 임시적 조치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취약차주의 경제 자립을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취약차주의 경제 자립을 돕는다면 장기적으로 저축은행의 여신건전성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