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2.9조 규모 소상공인 금융지원 패키지 마련"
대통령실 "2.9조 규모 소상공인 금융지원 패키지 마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2.2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대통령 1호 공약이 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대통령실은 정부와 은행권이 소상공인의 고금리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총 2조9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해 차질 없이 시행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제1호 공약이 바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살리기"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작년 11월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석해 소상공인의 고금리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한 특단의 지원 대책을 속도감 있게 신속히 마련할 것을 소관 부처에 지시했다"며 "윤 대통령은 정부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속도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해 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에 정부와 은행권이 함께 발 빠르게 움직여 은행권 민생금융, 소상공인 대환대출, 제2금융권 이자환급 등 총 2조9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금융지원 패키지'를 마련해 두 차례에 걸친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세부 내용을 발표했으며, 현재 차질 없이 시행 중"이라고 했다. 

은행권 민생금융과 관련해서는 "은행권은 총 2조1000억 원의 민생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이달 5일부터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이자를 환급해 지금까지 소상공인 이자 캐시백 1조3600억 원을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에 대해선 "오늘(26일)부터 정부가 총 50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대환대출 공급을 시작했다"며 "약 1만5000명의 소상공인에게 혜택을 드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2금융권 이자 환급과 관련해서는 "3월 29일에는 정부가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 40만 명에게 최대 150만 원까지 총 3천억 원의 이자를 환급할 것"이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앞으로도 정부는 소상공인의 손을 잡는 따뜻한 정부,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