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가족보건의원, 새학기 초·중 입학 전 필수예방접종 실시
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가족보건의원, 새학기 초·중 입학 전 필수예방접종 실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4.02.2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가족보건의원)
(사진=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가족보건의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아이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사전에 필수예방접종을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와 보건소를 포함한 각 관계기관은초·중학교 입학생의 필수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감염병 전파에 취약할 수 있다.

입학 전 어떤 접종을 해야 할까. 초등학생 필수 예방접종은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5차, IPV(폴리오) 4차,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2차,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등 4종이다.

중학생은 Tdap(또는 Td,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6차,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1차(여학생만 대상) 등 3종이다.

입학생들의 예방접종 완료 여부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종하지 않았다면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하면 된다. 또 예방접종 등록이 누락된 경우는 접종받은 의료기관에 전산 등록을 요청하면 된다.

인구보건복지협회 대구경북지회 가족보건의원 원장은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으면 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어 단체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예방접종은 매우 중요하다"며 "입학 전 예방접종을 완료해 건강한 학교생활을 시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