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계파싸움 계속하려면 차라리 분당해야”
“與, 계파싸움 계속하려면 차라리 분당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7.0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만섭 “정 총리, 세종시 부결됐으니 당연히 책임져야”
이만섭 전 국회의장<사진>은 한나라당 친이(이명박)계와 친박(박근혜)계 사이의 계파 갈등과 관련, 8일 “여당이 계파 싸움을 계속할 바에는 차라리 분당하는 것이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이명박 대통령이 당내 친박 의원들, 박근혜 전 대표와 자주 만나고 나라가 어려울 때 야당과도 만나서 의논하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여당은 친이, 친박 간 계파 싸움을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며 “국민들은 여야 모두가 국민을 생각하는 정치인들이 되기를 바라고, 폭력 없는 국회를 만들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의장은 세종시 ‘+α'논란과 관련, “개인적으로 원안을 반대했지만 대통령이 강력히 추진하던 수정안이 여당의 내분으로 부결됐다면 대통령의 리더십에도 큰 문제가 있는 것이니 반성을 해야 한다"며 “이제 와서 플러스 알파가 있니 없니 떠드는 것은 옹졸하다"고 말했다.

또 “케이스 바이 케이스지만 가능하면 (‘+α'를) 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의장은 정운찬 국무총리의 거취와 관련, “국회 수정안을 제안할 때 가장 앞장선 사람이 정 총리 아니냐"며 “본인이 책임진다고 했고, 부결됐으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표 총리론'에 대해서는 “밖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온다고 박 전 대표가 수락을 하겠느냐"며 “다 늦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처럼 이명박 대통령이 출범과 동시에 박 전 대표에게 총리를 제의해 같이 일하는 것이 제일 좋았다"며 “지금 대통령이 박근혜 대표를 만나서 총리를 맡아달라고 해도 내가 볼 때에는 안 맡을텐데 당에서 불쑥불쑥 이야기를 하면 오히려 본인에게 불쾌감만 준다"고 덧붙였다.

이 전 의장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논란과 관련, “쓸데없는 기구를 만들어서 말썽만 일으켰다"며 “(공직윤리지원관실을) 즉각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직자 감사를 위해서는 감사원도 있고 검사도 있지 않느냐"며 “보고 체계를 고친다 어쩐다 쓸데없는 소리를 하지 말고 다 없애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의장은 정부의 4대강 정책과 관련, “홍수 방지·수질 개선·부족한 수량 확보 등을 위해 절대 해야 한다"며 “다만 좀 속도를 조절해 반대하는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협의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년 4대강 예산을 11% 증액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며 “지금 하는 것도 문제인데, 왜 증액까지 하려고 하느냐. 이는 새로운 불씨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4대강을 무조건 반대하면 안 된다"며 “40년 전 경부고속도로를 만들 때 야당이 국회에서 농성을 하며 반대했는데, 고속도로가 있어서 우리나라가 이만큼 발전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곧 장마철이 다가오는데, 정부는 홍수 방지에 역점을 두는 것이 좋겠다"며 “보 건설이나 준설 사업에 역점을 둬서 대운하를 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는 것이 좋고,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