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계명로봇디자인 전시회' 열어
계명대, '계명로봇디자인 전시회' 열어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4.02.18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계명대)
(사진=계명대)

대구 계명대가 지역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와 로봇디자인 인재 양성을 위해 대경로봇기업진흥협의회와 함께 계명로봇디자인 경진대회 작품 결과물로 전시회를 열었다.

15일 계명대 대명캠퍼스 동산관 블랙갤러리에서 열린 이번 전시회에는 신재욱 (사)대경로봇기업진흥협의회 본부장, 이장우 (사)대구경북디자인산업협회 회장, 태세희 대구광역시 기계로봇과 주무관을 비롯해 멘토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해 전시회와 함께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식도 가졌다. 전시회는 3월 8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전시회 작품들은 ㈜지오로봇(모바일 로봇), ㈜로보아이(자율주행 로봇), ㈜모빈(배송 로봇), ㈜도구공간(순찰안내 로봇), ㈜에너캠프(스마트충전기 로봇), ㈜MFR(필드 로봇) 등 6개 기업이 참여했다.

계명대 미술대학은 기업들의 디자인 애로를 해결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과 재학생 12명을 선발하고, 디자인전문회사 6개 기업 대표들과 협업하여 로봇기업 디자인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지오로봇은 단일로봇으로 운반하기 무거운 물체를 2대 이상의 로봇이 결합된 상태로 움직일 수 있는 모듈형 모바일 로봇의 신규디자인을 개발했고, ㈜로보아이는 산업 현장에서 보안 경비를 수행하는 자율주행 로봇디자인을 공개했다.

또 ㈜모빈은 가파른 경사나 계단을 오르내일 수 있는 도심형 순찰로봇의 혁신적인 디자인, ㈜도구공간은 소방기구가 탑재된 보안 로봇의 외관 디자인이 개발되었다. 또한 ㈜에너캠프의 사용자 편의성 및 안전성을 고려한 스마트 충전기 로봇디자인, ㈜MFR의 기업이미지를 적용한 필드 로봇을 디자인하여 공개했다.

㈜에너캠프 최정섭 대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결과를 통해 계명대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을 높게 평가하였고, 기업인 입장에서 고부가가치의 핵심인 디자인 부분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계명대 김준호(산업디자인과 3학년) 학생은 “로봇 기업과 연계한 디자인 개발 과정을 통해 기존의 일반적인 제품이나 운송기기 디자인과 차별화된 실무적인 프로세스를 확연하게 학습하게 되었다”며 “특히, 디자인전문기업 대표들로부터 현장감 있는 멘토를 받을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김윤희 계명대 미술대학장은 “이번 로봇디자인 경진대회는 우리 지역의 로봇 기업들이 디자인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대학과 지역디자인전문기업이 협업하여 지원한점에 대해 더 큰 의미가 있다”며 “‘로봇 도시’ 대구의 디자인 미래를 보여줌과 동시에 지역 로봇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산학협력 확산과 로봇 관련 디자이너 인재 양성에 더욱 매진해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구/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