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위해 관계기관 등 머리 맞대
부산 기장군,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위해 관계기관 등 머리 맞대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4.02.05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기장군은 2일 '제1차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 하고 있다./제공=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2일 '제1차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 하고 있다./제공=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지난 2일 '제1차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자문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야구박물관 건립 자문위원회는 기장군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기장군의회 의원, KBO(한국야구위원회) 및 부산시 관계자, 관련 분야별 대학 교수와 전문가 등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는 야구박물관 건축과 전시 분야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 개진과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야구테마파크(기장군 일광읍 소재) 시설과 조화를 이루며 매력 포인트를 살린 건물 외관 디자인을 주문하였고, 야구를 테마로 한 국내 최초의 공립박물관으로써 차별화된 볼거리를 관람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전시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도출한 의견과 방향을 충분히 검토하여 계획 수립에 반영하겠다"라며 "향후에도 적극적인 전문가 자문을 통해 전국 유일 KBO공식 야구전문 박물관의 특색을 살리면서, 박물관 건립과정 전반에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구야구박물관 건립사업은 한국야구 110주년, 프로야구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장군이 부산시 및 KBO와 함께 추진하는 군 역점사업이다. 한국야구의 역사를 기록·전시·보전·체험하는 기념적 공간(명예의 전당)과 함께 헌액식 등 다양한 행사개최로 향후 기장군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4월 기장군·부산시·KBO 3자 간 변경협약 체결을 거쳐, 5월 문체부로부터 공립박물관 사전평가를 최종 통과했으며, 현재 '박물관 건축 및 전시 설계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