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尹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정당성 없어"
홍익표 "尹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행사, 정당성 없어"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1.3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사 희생자 중 외국인 26명… 한국, 참사 어떻게 대하는지 지켜봐"
"진실·책임 회피하지 않는 용기 필요… 지원방안 언급, 유가족 모독"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를 통과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되는 것과 관련해 "서울시내 한복판에서 대규모 인명참사가 발생한 사건의 진상(규명)마저 가로막으려 하는 것은 아무런 정당성 없는 거부권"이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이 참사에도 책임지는 사람과 사과하는 사람이 없고 진실규명이 없는 나라로 추락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는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등이 독소조항이라 하는데 국회를 통과한 법안은 정부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한 국회의장의 중재안"이라며 "민주당은 해당 법에서 특검도 제외했고 법안시행도 총선 이후로 했으며 특조위 활동기간도 단축하는 등 여러 차례 양보에 양보을 거듭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참사 희생자엔 26명의 외국인도 있다"며 "세계가 대한민국이 참사를 어떻게 대하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선 "신실과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해외에 나가서 아무리 우리나라 홍보한다고 해도 이래서야 국격이 올라가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게다가 대통령실과 정부·여당의 태도가 더 한심한 것은 거부권 행사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유가족 지원방안을 마련한다고 하는데 유가족·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라며 "일부 보수 유튜버들과 정치평론가들이 '자식들의 죽음으로 돈 벌려고 한다'는 패륜적 발언을 반복하는데 윤 대통령과 여당 이런 태도 및 자세가 사실상 원인에 기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가족들이 한파의 길 위에서 오체투지와 1만5900배를 하면서 호소한 것은 오로지 진실과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라며 "피맺힌 호소 외면하고 돈으로 떼우겠단 천박한 인식에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