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헬스, 미생물 분석 '퍼스트 무버' 준비 완료
테라젠헬스, 미생물 분석 '퍼스트 무버' 준비 완료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4.01.2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10만건 DNA 샘플 검사 가능한 '마이크로바이옴 랩' 오픈
테라젠헬스 마이크로바이옴 랩에서 연구원이 연구 중이다. [사진=테라젠헬스]
테라젠헬스 마이크로바이옴 랩에서 연구원이 연구 중이다. [사진=테라젠헬스]

테라젠헬스가 미생물 분석 산업계의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롯데헬스케어는 자회사 테라젠헬스가 연간 10만건의 DNA 샘플을 검사할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랩(Lab, 연구실)’을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몸 안에 사는 미생물(microbe)의 생태계(biome)를 의미한다. 이는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알려지며 최근 의료계는 물론 식품,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테라젠헬스는 이번 마이크로바이옴 랩 운영을 통해 외주 업체에 위탁하거나 별도 공간 분리 없이 단독 연구실에서 미생물 DNA 추출 및 변환부터 해독, 분석까지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바이옴 랩은 테라젠헬스의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테라바이옴’의 연구 및 고도화를 책임지게 된다. 테라바이옴은 장내 미생물을 기반으로 건강 상태를 살피고 맞춤 건강관리 방법을 제안하는 상품이다. 테라젠헬스는 △테라바이옴 의료기관용 △테라바이옴 DTC(소비자 직접 시행)용 △테라바이옴 키즈 제품 등으로 세분화해 판매하고 있다.

테라젠헬스는 이번 마이크로바이옴 랩 오픈으로 테라바이옴 서비스 시료 수집부터 결과 전달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주에서 2주로 1주일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초정밀 유전체 분석 시퀀싱 시스템 ‘아비티(AVITI)’, DNA 분석 품질관리(QC)를 위한 핵심 장비인 ‘테이프스테이션 4200(Tapestation)’ 등을 도입해 이전보다 명확하고 신뢰도 높은 분석 검사 결과 제공이 가능해졌다.

테라젠헬스는 마이크로바이옴 랩 오픈을 기점으로 제품 판매 외에도 건강 및 환경과 관련한 연구도 함께 진행한다. 장내 미생물 군집과 건강, 질병 간의 상관관계 연구, 토양·물·공기 중의 미생물 군집 분석을 통한 생태계 보호 및 복원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롯데헬스케어 관계자는 “테라젠헬스 마이크로바이옴 랩과의 협업을 통해 하반기 중으로 자체브랜드(PB)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키트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마이크로바이옴은 식단이나 운동 여부에 따라 계속 달라질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습관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며 맞춤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