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GTX-C 착공식 참석… "꿈의 광역 교통망 열려"
윤대통령, GTX-C 착공식 참석… "꿈의 광역 교통망 열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1.2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북부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C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C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이하 GTX) C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GTX 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을 출발해 서울 청량리역, 삼성역을 지나 경기 수원시까지 86.46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최고시속이 180km로 지하철보다 약 3배가량 빠르며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으로 추진 중이다.

GTX C노선이 통과하는 경기 북부·서울·경기 남부지역 및 연장노선 지역의 주민들과 공사 관계자 등 약 500명이 참석해 새로운 수도권 광역교통철도의 착공을 다 함께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그동안 여러 차례 사업이 중단될 고비도 있었지만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창동역 지하화를 비롯한 현안들을 직접 챙겨 해결했다"며 "오늘 역사적인 GTX 착공식을 여러분과 함께 맞이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고 축하 소감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GTX C노선이 개통되면 의정부, 양주를 비롯한 수도권 북부에서 서울 도심까지는 30분 이내, 과천, 안양, 군포, 의왕, 수원, 안산 등 수도권 남부까지는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꿈의 광역교통망이 열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GTX C 노선을 동두천과 화성, 오산, 천안아산까지 연장할 계획"이라며 "2028년 본 구간 및 연장 구간의 동시 개통 시까지 모든 과정을 꼼꼼히 직접 챙겨 제때, 제대로 개통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올해가 GTX 시대 개막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는 3월에는 GTX 최초로 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을 개통하고, 인천~남양주를 잇는 B노선도 착공할 예정이며, 올해 연말에는 파주~서울역 구간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며 "출퇴근 시간 단축은 물론 GTX 노선을 따라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 지역이 활력을 얻고 역세권에 신규 주택이 공급되는 등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축될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대통령은 공사 관계자들에게도 공사가 안전하고 신속하게 완공될 수 있도록 땀과 열정을 쏟아줄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착공식에서 주민들이 사전에 준비한 GTX C노선에 대한 기대와 바라는 점이 담긴 '소망편지'를 청취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의 한 주민은 "출퇴근 시간이 너무 길고, 광역버스를 빨리 타기 위해 뛰어야만 했는데 이제 출퇴근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어 기쁘다"고 했고, 서울 도봉구의 한 주민은 "창동역 건설이 늦어진다는 소식에 놀랐으나, 대통령께서 확실히 해결해 주셔서 사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돼 감사하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또 C 노선 통과지역 주민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동근 의정부시장 등과 함께 C노선 열차 모형 위 레버를 당기며 착공을 축하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