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환경 현안 인식제고 위한 시민 교육이 중요”
“인천, 환경 현안 인식제고 위한 시민 교육이 중요”
  • 박주용·서광수 기자 
  • 승인 2024.01.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환경교육센터 발전 방향 연구' 결과보고서 발표

인천시민들이 지역 환경 현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인천연구원은 25일 지난해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환경교육센터 발전 방향 연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시는 여러 환경교육단체들의 긴밀한 협조 하에 다양한 환경교육 활동을 적극 수행해 왔으며, 특히 2022년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되면서 환경교육 분야에서 한걸음 도약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2018년부터 시가 지정·운영해 온 환경교육센터 또한 환경교육도시 위상에 걸맞게 발전과 도약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를 위해 우선 발전 방향을 도출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인천연구원은 중앙정부와 인천시의 환경교육 관련 주요 계획과 제도를 살펴보고,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타 광역지자체의 환경교육센터 우수 운영 사례를 검토했으며, 관련 전문가 대상 인터뷰를 통해 인천 환경교육센터의 발전 방향을 도출했다.

타 광역지자체의 경우 충남과 부산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봤는데, 특히 충남의 경우는 16개 모든 기초지자체에 기초환경교육센터를 지정하고 공무원 환경교육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환경교육센터 지정 확대가 중요한데, 현재까지 인천에서는 2개 구(계양구, 부평구)만 지정돼 있고 환경교육 조례도 4개 구(계양구, 남동구, 미추홀구, 연수구)만 제정돼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천시 환경교육센터 발전을 위해 구조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 내용적 측면 등으로 나눠 여러 제언을 제시했다.

먼저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예산지원 확대, 기초환경교육센터 지정 확대, 기초지자체 환경교육 관련 조례 제정 확대, 센터장 상근직 전환 및 구성원 전문성 강화,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자체 공간 마련 등을 제시했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환경교육단체들과의 네트워킹 및 총괄 기능 강화, 인천시 및 국가환경교육센터와의 소통 및 연계와 협력 강화, 다양한 이해관계자 및 기존 교육기관과의 네트워킹과 협력 강화 등을,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탄소중립 구현에 이바지하는 문제해결 중심의 실효성 있는 환경교육, 공무원 환경교육 의무화, 군부대 환경교육 지원, 인천 특화 환경교육, ESG 등 환경경영 강화를 위한 기업 대상 환경교육, 마을 단위 특화 환경교육 강화 등을 제시했다.

한준 연구위원은 “인천시는 다양한 종류의 환경문제가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시민들이 지역 환경 현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기초 환경교육센터 지정 확대를 기반으로 인천 환경교육센터가 앞으로 보다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박주용·서광수 기자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