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 지역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및 회의 개최
박형준 부산시장, 지역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및 회의 개최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4.01.25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4일 지역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및 회의를 개최 하고 있다./제공=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24일 지역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및 회의를 개최 하고 있다./제공=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24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부산본부 회의실에서 올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부산지역 산업현장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지역 산업재해를 감축하기 위해 관계기관별 예방대책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예방대책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시장을 비롯해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부산경영자총협회장, 건설협회장, 민간재해예방기관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달 20일부터 3주 동안 부산지역에서는 10건의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회의는 지역 산업재해 발생 현황과 기관별 산업재해 예방대책 등을 보고받고, 참석자들과 예방대책을 함께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산업안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역할 △안전을 습관화하는 안전 문화 정착의 중요성 △안전보건주체로서 사회구성원 모두의 책임 있는 역할 이행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회의에서 △감독기관의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기술·재정적 지원 확대 △현장에서부터의 사업주와 근로자가 함께하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지역 관계기관의 역할을 강조했다.

점검회의에 이어 시장은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건설산업현장을 찾아 현장 관계자로부터 산업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건설업 현장이 근로자의 고령화와 유해·위험기계기구 이용 등으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산재해 큰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만큼,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사업주와 근로자가 함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작업현장을 철저히 관리·감독해 현장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전했다.

아울러, 시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의 '현장점검의 날'을 맞아 24일 70여 곳의 산업현장을 방문해 3대 사고 8대 (추락) 비계, 지붕, 사다리, 고소작업대, 철골·거푸집동바리 (끼임) 방호장치 (부딪힘) 혼재작업, 충돌방지장치 등 위험요인을 중점으로 안전보건 조치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점검대상은 △지자체 발주공사장 △20억 원 이하 및 120억 원 이상의 건설현장 △사망사고 취약 업종 중 유해·위험 기계·기구 또는 크레인 보유 제조·서비스 사업장 등이다.

합동점검에서 지적사항이 발견되면 우선적으로 현지시정을 요구하고, 시정 조치가 불량하면 추가로 노동청 처분 등의 근로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산업재해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시, 노동청, 산업현장 구성원 모두가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라며, "모든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부터 산재 예방에 초점을 맞춘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