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공무원노조연맹, '공무원 희생 강요 대전시선관위 규탄' 기자회견
대전공무원노조연맹, '공무원 희생 강요 대전시선관위 규탄' 기자회견
  • 양주석 기자
  • 승인 2024.01.2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사무수당 요구서를 전달하는 모습이다. (사진 제공=대전 동구)
선거사무수당 요구서를 전달하는 모습. (사진 제공=대전 동구)

대전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24일 대전 서구 월평동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공무원 희생 강요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공무원 강제동원 반대!' '선거사무수당 현실화!'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과 구호 등을 외치며, 선관위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특히, 대전연맹의 상급단체인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과 소속 단위노조도 지난 18일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비롯한 전국 각지 선관위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에서 "지난 21대 총선 당시 32만 6천 명의 투·개표 사무원 중 민간 인력은 약 40%에 불과했다. 남은 60%의 인력은 위촉을 가장한 '강제 할당' 공무원 노동자, 특히 지자체 공무원 노동자였는데, 이제는 대놓고 전 공무원을 싼값에 부리겠다는 선포나 다름없다"라며, "공직선거법상 투표관리관, 투·개표사무원 등은 공무원, 학교 교직원, 은행직원, 공기업 임직원, 공정하고 중립적인 시민 중에 위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사무 종사원의 대다수는 지자체 공무원으로 메우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2008 정부교섭 단체협약서와 2020 정부교섭 단체협약 실무교섭 합의에 따르면 정부는 기초자치단체의 공무원이 전체 투·개표사무원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자율참여를 보장한다고 했다. 이번 총선에서 공무원 노동자를 수검표에 동원하려는 계획은 명백한 '단협위반'임을 경고한다. 대전연맹은 수검표 도입에 따른 공무원 선거사무 강제동원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라며, "정부는 최저임금과 연동된 제대로 된 선거사무수당을 지급하고, 선거사무인력에 민간 참여 비율을 확대하라. 공무원 노동자를 헐값 노예 취급하는 정부의 반노동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선거사무 종사자의 처우개선 대책부터 지금 즉시 마련하라"라고 말했다.

대전연맹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 최저임금 연동한 선거사무 수당 지급 ▲ 장시간 선거사무 수행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고자 계속해서 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js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