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초거대 AI 기법 세법 상담, 법령 검색 등 적용 추진
국세청, 초거대 AI 기법 세법 상담, 법령 검색 등 적용 추진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4.01.19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센터 활용, 첨단 국세행정 서비스 제공 확대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국세청은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법을 세법 상담, 법령 검색 등 국세행정 분야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국세청은 디지털 시대 흐름에 부응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납세 서비스를 개발하고, 세무 행정 전 과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첨단 과학 세정을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19년 6월에는 국세청 내·외부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센터를 신설하고 납세 서비스 개선과 업무 효율성 제고, 공정 과세 구현 등 국세행정 발전에 빅데이터를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납세자가 쉽고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고 안내자료 제공하고 미리·모두채움 서비스 등 다양한 납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정 과세를 위협하는 지능적 탈세, 악의적 체납 등 불공정행위에 엄정히 대응하기 위한 치밀한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이밖에도 국세청 일본·세르비아·페루·헝가리·르완다·인도네시아·도미니카공화국·리핀 등 세계 여러 나라 과세당국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주요 추진성과, 노하우 등을 공유(역벤치마킹 제공)해 대한민국 첨단 전자 세정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세청은 맞춤형 신고 도움 자료 개발 등 다양한 세정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국민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첨단 국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