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청와대 출신 野 의원 "尹 정치보복, 선거 앞두고 도 넘어"
文 청와대 출신 野 의원 "尹 정치보복, 선거 앞두고 도 넘어"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4.01.1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文 전 사위 특혜 취업 의혹 관련 수사 확대
野 "김건희 특검법 관련 보복 수사 아닌지 의심"
황희, 윤건영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장관 및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1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문 전 대통령 주변 수사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희, 윤건영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장관 및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1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문 전 대통령 주변 수사 관련 합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을 역임하거나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17일 검찰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서모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정치 보복이 선거가 다가올수록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희, 윤건영, 이개호, 권칠승 의원 등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방위로 전임 정부의 사람들을 괴롭히더니 이젠 전임 대통령의 주변 사람들을 숨 막히게 목을 죄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이상직 전 의원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임명 과정을 수사하고 있는 전주지방검찰청 형사3부는 전날 해당 의혹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서모씨의 경남 양산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어 이날엔 해당 의혹과 관련해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홍 전 장관을 상대로 이 전 의원의 이사장 임명 과정에서 서모씨를 이 전 의원이 실소유했던 타이이스타젯의 전무이사로 채용되는 과정과 연관성이 있었는지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 출신 민주당 의원들은 "문 전 대통령의 전 사위에 대한 압수수색은 검찰 수사의 목적이 ‘진실 규명’ 이 아니라 '정치보복'에 있단 것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며 "피의자도 아닌 참고인 신분인 사람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것은 전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혹이 있다면 수사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사실상 마무리된 수사를, 윤석열 대통령 최측근이 전주지검장으로 가면서 분위기가 180도 바뀌었다"며 "다시금 광란의 칼춤을 시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검찰이 서모씨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계좌 내역을 들여다본 이후 계좌에 등장하는 인물들까지 소환하고 있다며 "명백한 별건 수사"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 등 갑작스럽게 속도를 내는 시점도 수상하다. 김건희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한 분풀이식 보복 수사가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며 "(윤 대통령이) 자기 가족을 상대로 한 특검법은 뻔뻔히 거부하면서, 전임 대통령과 그 가족에 대한 무도한 보복 수사를 자행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