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관리 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관리 아카데미 수료식’ 개최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12.2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순천향대 부천병원)
(사진=순천향대 부천병원)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20일 향설대강당에서 ‘2023년 감염관리 아카데미’ 수료식을 열었다. 

‘감염관리 아카데미’는 감염병 위기 상황 대비 감염관리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마련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감염관리팀이 주관한다. 

올해 총 4회 교육을 시행했으며, 감염‧재난 신속대응 TFT, 응급의료센터 근무자, 감염관리 매니저, 긴급치료병상 및 중환자실 근무자 등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얻으며 총 103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2023년 감염관리 아카데미 교육 주제는 ‘신종감염병 위기 대응’으로, ▲신종감염병 역학적 특성과 감염관리 방법 ▲환자 발생 시 신속대응 및 노출 최소화 절차 ▲올바른 개인보호구 착·탈의(Level D) 등 다양한 주제의 이론 교육을 실시해 감염관리 이해를 높였다.

이어 올바른 개인보호구 착·탈의 실습이 진행됐다. 개인보호구 탈의 후 형광물질을 이용해 탈의 과정 중 오염 여부 점검 및 감염관리 의사‧간호사가 체크리스트 평가를 시행하는 등 철저한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의료진 안전을 지켰다.

또한, N95 마스크 밀착도 검사를 통해 본인의 얼굴형, 크기에 맞는 N95 마스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축사에서 “이번 교육을 통해 육성된 원내 전문인력이 신종감염병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감염관리 아카데미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103명의 수료자분들에게 축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감염병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