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찾아가는 선진식품 관리제도 무료상담서비스 큰 호응
정선군, 찾아가는 선진식품 관리제도 무료상담서비스 큰 호응
  • 백남철 기자
  • 승인 2023.12.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군청 전경 (사진=백남철 기자)

강원 정선군에서 추진중인 찾아가는 HACCP인증 무료상담 서비스가 관내 가공사업장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HACCP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시행하는 식품 및 축산물의 원료관리 및 제조·가공·조리·유통의 모든 과정을 확인·평가하는 선진식품 관리제도로 군은 전문업체를 통한 HACCP 인증 컨설팅 비용 등으로 신규 인증과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농가공 사업장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HACCP인증 무료상담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군은 올해 1월부터 시설기준과 준비절차 안내 등 신규 HACCP 인증 지원과 체계적인 유지관리 방법, 사업장 내 자체평가와 식약처 현장평가를 대비한 사전점검 등 기존 인증업체의 HACCP 관리를 실시했으며, 인증 획득 3년 경과 후 연장심사가 필요한 업체에 대해서는 인증준비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안내하여 인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식품에 대한 위해요소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HACCP인증 무료상담 서비스를 지속 추진한 결과 신규 및 연장심사지원, 서류심사 현장지원 등 관내 가공사업장 13개 업체를 대상으로 59회의 현장컨설팅을 완료했다.

또한 2개 업체에 대해서는 올해 연말까지 HACCP 인증을 위한 시설설계부터 공장신축, 인증획득까지 모든 과정을 기술지원하여 내년 상반기부터 가동에 들어갈 예정으로 군은 관내 농가공 업체가 HACCP인증을 통해 생산하는 상품의 경쟁력 향상과 판매량 증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유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HACCP 인증 확대를 통해 청정 정선의 농산물을 가공·판매 업체의 판매확대는 물론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hina76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