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포항 포스코서 정보보안 혁신 포럼
경북도, 포항 포스코서 정보보안 혁신 포럼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3.12.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19일 포항 포스코 국제관에서 경북내 중소기업의 정보보안 지원과 신산업 육성을 위한 2023년 경북 정보보안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북도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포항TP, 경북정보보호지원센터가 주관하는 행사로 김경숙 도 정보통신과장, 배영호 포항테크노파크원장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경북 정보보호 지원사업 우수기업 상패 수여, 경북 정보보안 아이디어톤 시상, 기조 강연 및 기술·정책강연 순으로 진행했다.

도는 올해 경북지역 중소기업 기초.종합 컨설팅 및 전문교육 지원사업을 통한 정보보호 역량 강화사업에 적극 참여한 ㈜건화이엔지, ㈜영진산업, ㈜파이터코리아를 정보보호 지원사업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상패를 수여했다.

이날 도는 제1회 경북 정보보안 창업 아이디어톤 대회를 개최했다. 멘토링 과정 지원으로 정보보안 기반 우수 (예비)창업 아이템 도출 및 사업화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형태로 진행했으며, 32개 팀이 참가해 8개 팀이 결승에 올라 시상식을 진행했다.

대상에 ‘그쪽도 처리방침을 아세요?’ 팀이 도지사상과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에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시봄’ 팀, 경북정보보호지원센터장상 ‘bob-r’ 팀이 상금 각 250만원, 우수상에 ‘poever young’ 팀, ‘철재없는 철재’ 팀, ‘체인컴퍼니’ 팀이 상금 각 100만원, 장려상에 ‘그우’ 팀, ‘가이드’ 팀이 상금 각 20만원을 받았다.

이어지는 포럼에서 첫번째 주제 발표를 한 최윤호 부산대 교수는 정보통신기술(ICT)시대와 인공지능(AI)의 융합에 따른 정보보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롭고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략과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서 황준원 미래채널MyF 대표는 AI,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등 가트너가 선정한 2024년 10대 전략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김경숙 도 정보통신과장은 “오늘 포럼을 통해 경북 내 중소기업이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과 기술 이해도가 더욱더 향상되는 계기가 되고, 특히 도내 정보보호 기업의 창업이 활발히 일어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어 지역 일자리가 늘어나고 경제가 활성화되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yg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