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망' 한국경제, 2% 성장…수출·설비투자 중심 회복
'2024 전망' 한국경제, 2% 성장…수출·설비투자 중심 회복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2.19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연, '경제전망‧중소기업 이슈' 심포지엄 개최…"한국경제 저성장 불가피"
제12차 KOSI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중기연]
제12차 KOSI 심포지엄 포스터. [사진=중기연]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2024년 한국경제가 수출과 설비투자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여 2% 내외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기연은 1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2024년 경제전망과 중소기업 이슈'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발표를 맡은 최세경 정책컨설팅센터장은 주요 경제지표를 통해 2024년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를 전망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도 주요 경제이슈 및 중소기업 이슈를 살폈다.
 
주요 글로벌 경제 이슈로 △통화정책 전환과 금리인하 △환율 변동성: 달러 약세와 엔저 지속 △지정학적 불안 증가 △글로벌 부채 증가 △글로벌 리더십 변화를 언급했다.

중소기업 동향 및 전망에 대해 제조 중소기업과 서비스 중소기업 모두 2024년도 업황을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2023년부터 수출 감소세가 완화돼 미국 등 몇 개 국가의 수출 비중 중가세, 기업의 파산과 폐업이 꾸준한 증가로 한계기업의 부실 본격화 징후, 서비스업종의 창업감소세, ICT(정보통신기술) 서비스 분야의 신규 투자 증대 등의 동향 분석 등을 제시했다.

세계경제와 중소기업 동향에 근거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부실 증가 대비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극복을 위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신시장, 신산업 창출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R&D 지원 효과성을 높이는 정책전달체계 혁신 △중소기업 협동화 및 지역혁신생태계 조성 △수출 스케일업과 퀀텀 점프 지원책 마련 등의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오동윤 중기연 원장은 “한국경제는 양극화 심화, 인구 감소, 분열과 노사·세대 갈등 같은 고질적인 3대 문제가 지속되고 있어 내년에도 한국경제의 저성장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중소기업이 Z세대, 디지털, 글로벌화와 같은 난관을 돌파하고 퀀텀점프를 할 수 있는 지혜를 모으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