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서령버스 전격 운행 중단…비상수송 체제 돌입
서산시, 서령버스 전격 운행 중단…비상수송 체제 돌입
  • 이영채 기자
  • 승인 2023.12.1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상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 대책본부 구성‧운영
읍면 소재지에는 전세버스, 마을에는 택시를 투입하는 등 차량 총동원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 모습.(사진=서산시)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 모습.(사진=서산시)

충남 서산시의 시내버스 운수업체인 서령버스는 시내버스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했다. 경영난으로 시내버스 연료 대금을 지급하지 못해서다. 서산시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14일 첫차부터 서령버스는 전체 시내버스 52대 가운데 전기·수소버스 13대만 운행하고 나머지는 운행을 전격 중단했다.

운행 중단 배경으로 서령버스는 충남 버스운송사업조합 회비 2천400만 원과 직원 퇴직금 8천400만 원 등 1억여 원을 지급하지 않아 지난 8일부터 운송 수입금을 압류당해 연료비 지급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따라 서산시는 시내버스 업체의 불법 운행중단 사태와 관련 구상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이날 전세버스 7대와 택시 50대를 읍·면 지역에 투입하며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10시 김일환 도시건설국장은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시내버스 불법 운행에 따른 긴급브리핑을 열고 대처 방안을 발표했다.

김 국장은 유일한 시내버스 업체인 서령버스의 운행중단과 관련해 “이는 시의 사전 승인 없이 임의로 운행을 중단한 것으로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2017년 약 36억 원에서 지난해 약 100억 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올해도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탑승객이 늘어 운송수익이 늘어난 상황을 설명하며 “지금 사태의 원인은 전적으로 서령버스의 방만한 경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 예로 시내버스 운영의 효율성이 낮고 서비스 수준이 열악함에 불구하고 대표이사 인건비는 충남 평균인 8천9백만 원을 넘는 1억 4천6백만 원을 지급한 점, 관리직 인건비도 인접 시군 대비 50% 이상 높은 점, 외주 정비비는 63%, 타이어비는 80% 높은 점을 지적했다.

김 국장은 시의 자구책 마련 요청에도 보조금 부족을 핑계로 상습적으로 파업을 예고하며 시를 압박한 점을 들며 “서령버스 측의 벼랑 끝 전술에 절대 굴복하지 않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며 “당장의 미봉책보다는 미래를 보고 나아가겠다”라며,“출퇴근 및 등하교 시 승용차 함께 타기, 가까운 거리 걸어다니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행정적으로는 시는 서령버스에 대해서는 조만간 운행개시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서령버스가 3차례 계속 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운수사업면허 취소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서령버스가 지난달 일부 노선 운행을 중단하자 운행개시명령을 내렸고, 불응하자 과징금 1천300만원을 부과했다.

김일환 건설도시국장은 “오늘의 불편을 우리 지역 시내버스의 병폐와 고질을 없애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뼈아픈 시간으로 삼겠다”라며 “인내하는 마음, 질서 있는 행동으로 교통난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서산시민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내버스 노선 효율화, 공공형버스 도입, 행복택시를 확대 운영 등 중장기 대책을 차질없이 마련해 서산형 시내버스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