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김정필 교수, 대한중국학회 학술상 수상
경상국립대 김정필 교수, 대한중국학회 학술상 수상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12.08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논문을 등재학술지 '중국학' 게재
논문: 중국어 ‘겸류’의 형성과 기능전환의 상관성 분석
김정필교수/ 경상국립대
김정필교수/ 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김정필 교수는 지난 11월18일 부산대에서 개최된 대한중국학회 창립 40주년 기념 ‘2023년도 추계 국제학술대회’에서 ‘중국어 ‘겸류’의 형성과 기능전환의 상관성 분석 - 형용사의 명물화와 명사의 형질화를 중심으로’라는 논문으로 학술상을 수상했다.

학술상은 대한중국학회에서 발행하는 등재학술지 '중국학'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매년 수여하고 있다.

김정필 교수는 이번 수상에 대해 “중국어에서 흔히 서구의 이론체계를 기반으로 한 ‘겸류’ 현상에 대해, 오히려 고대 중국어의 ‘활용’이나 한국어의 임시 전환형과 유사한 각도에서 품사 속성 양범주의 전환이라는 새로운 접근의 시도라는 점에 긍정적 호응을 얻지 않았나 한다.”라고 말했다.

대한중국학회가 주관하고 동아대 공자아카데미, 부경대 인문한국플러스 사업단, 부산대 중어중문학과가 공동 주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는, 전국 대학에서 200여 명의 학자가 참가하여 ‘한중 간 해역에서의 문화교류, 그 역사와 현재’라는 대주제로 16개 분과에서 68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대한중국학회는 1983년 창립된 이래 현재 1000여 명의 중국학 관련 학자와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으며, 어문학을 비롯해 문화와 사회과학 등 중국학 전반의 학문연구를 수용하는 전국 규모의 학회다.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중국학'을 매년 4회 발행한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