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 전에도 독도는 우리땅"
"1500년 전에도 독도는 우리땅"
  • 문경림기자
  • 승인 2010.06.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우영준 박사'우산국도(울릉도)'복원 공개
조선 숙종 시대까지 전해져 내려온 ‘신라도(圖)’에 현재의 독도가 표시된 ‘우산국도(울릉도)’ 지도가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울릉도·독도 관련 논문을 꾸준히 발표해온 선우영준(58) 박사는 12일 한일관계사학회 월례발표회에서 ‘서기 512년 그 전의 우산국도의 기본 틀과 독도’라는 논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선우 박사는 “울릉도 영유권 문제로 일본과 분쟁이 발생했던 조선 숙종 때의 조선왕조실록에는 영의정 남구만이 ‘신라 때 이 섬(울릉도)을 그린 그림에도 또 한 나라 이름이 있다(新羅圖此島亦有國名)’고 했다”며 “그림은 지도를 말하는 것이고 우산국도에 독도가 표기돼 있다면 독도는 이미 우산국이 신라에 복속되기 전부터 한국의 영토였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신라도 안에는 ‘우산국도’가 있었고, 그 지도는 우산국 이전의 체제가 사용하던 행정지도로 섬 안의 구체적 정보를 담고 있었다”면서 “우산국도는 우산국이 정벌당한 512년보다 앞서 그려졌을 것”이라고 짚었다.

“우산국이 자원의 확보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했을 시기에 제작된 것이다.


“‘대동총도(大東總圖)’와 ‘팔도여지도(八道輿地圖)’, ‘지승(地乘)’ 등 세 지도에 담겨져 있는 정보들은 실제 우산국도의 상황과 매우 흡사한데, 이는 우산국도에 행정 체제가 존재하던 시기가 아니면 누구도 제작할 수 없는 지도를 토대로 한 것”이라고 풀이하기도 했다.


선우 박사는 이와 함께 우산국도의 명칭이 ‘우루마’였을 가능성도 주장하며, 서울대 규장각이 소장한 지도책 ‘지승’을 토대로 자신의 ‘우산국도’를 복원해 공개했다.

지도에 ‘배가 머무를 수 있다(船泊可居)’는 설명이 붙은 섬이 독도다.